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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DG on campus Ewha Tech Blog
4-2기 스터디/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

[객체지향 디자인패턴 스터디] 4주차 - 팩토리 패턴

by akxmcse 2023. 5. 8.

일시

2023.05.08.(화), 오프라인

참여 멤버

김현아, 도소현, 이소현, 한수아

활동

이번 주 역시 맛있는 음식과 함께 스터디를 진행했는데요, 처음 후보에는 피자도 있었지만 이번 주에 공부한 팩토리 메소드에서 피자와 피자 공장을 비유로 하는 바람에 너무 피자에 질려버린 나머지.. 다른 음식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급하게 먹느라 말그대로 인증샷만 겨우 남기고 말았는데요...ㅎㅎㅎ 핫도그도 맛있었지만, 치즈볼이 특히나 맛있었습니다!  (명랑핫도그 == 치즈볼 맛집)

 

이번 주의 디자인 패턴은 팩토리 패턴이었습니다.

팩토리 메소드 패턴에서는 객체를 생성할 때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지는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합니다. 즉, 팩토리 메소드 패턴을 사용하면 클래스 인스턴스 만드는 일을 서브클래스에게 맡기게 되는데요.

엄밀히 말해서는 간단한 팩토리, 팩토리 메소드 패턴, 추상 팩토리 메소드 패턴 3가지로 나뉘어 각각의 구현과 장단점이 달랐습니다.

분량도 많고 난이도도 있어 역대 최장 시간의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그만큼 더 확실히 팩토리 패턴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

멤버들이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책을 읽으며 팩토리 패턴에 대해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김현아님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04. 팩토리 패턴

느슨한 결합으로 객체지향 디자인을 만들어 봅시다

velog.io

도소현님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4장. 객체지향 빵 굽기: 팩토리 패턴

4장. 객체 지향 빵굽기: 팩토리 패턴 4장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new 라는 키워드를 생각해보자. 우리는 앞으로 new 연산자를 만나면, 구상이라는 단어를 떠올려야 한다. new 를 사용하면 구상

olaffromdoh.tistory.com

윤수지님

이소현님

 

04 객체지향 빵굽기

팩토리 패턴으로 불필요한 의존성을 없애서 결합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evening-roll-06e.notion.site

한수아님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Chapter 04 - 팩토리 패턴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04장 정리

velog.io

 

스터디 시간에 각자의 의문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정리한 최종 정리본은 스터디 깃허브 레포지토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GitHub - GDSC-Ewha-4th/study-DesignPattern: Design Pattern study from GDSC Ewha 4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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