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DG on campus Ewha Tech Blog
4-2기 스터디/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

[객체지향 디자인패턴 스터디] 3주차 - 옵저버 패턴

by akxmcse 2023. 4. 24.

일시

2023.04.24. (화),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하이브리드)

참여 멤버

김현아, 도소현, 윤수지, 이소현, 한수아

활동

시험기간동안의 휴식기를 잘 보내고 무려 3주만에 다시 모인 이번 객체지향 디자인패턴 스터디에서는 '옵저버 패턴'에 대해 공부한 뒤 서로 의견을 나눠보았습니다.

오랜만에 모인 만큼 맛있는 음식을 먹어야겠죠! (?) 멤버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번 주 스터디와 함께 할 음식은 타코야끼로 정해졌습니다~!

타코야끼를 한 번에 몇십 개씩이나 시켜먹다니 진정한 어른이 된 기분이 들었습니다,,🙃

옵저버 패턴(ObserverPattern)은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에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일대다(one-to-many) 의존성을 정의하는 패턴인데요. 

이 한 문장만으로는 잘 이해되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멤버들이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책을 읽으며 옵저버 패턴에 대해 정리한 아래의 내용을 읽으며 옵저버 패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김현아님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02. 옵저버 패턴

* 뭔가 재미있는 일이 생겼을 때 모르고 지나치면 슬프겠죠? * 뭔가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때 객체에게 새 소식을 알려 줄 수 있는 패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옵저버 패턴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velog.io

도소현님

 

[헤드퍼스트 디자인 패턴] 2장. 객체들에게 연락 돌리기, 옵저버 패턴

2장 객체들에게 연락 돌리기, 옵저버 패턴 본 글은 '헤드퍼스트 디자인 패턴' 책를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나요? 2장에서 만나는 어플리케이션은 기상 모니터링 서비스

olaffromdoh.tistory.com

윤수지님

 

2. 객체들에게 연락 돌리기: 옵저버 패턴

2. 객체들에게 연락 돌리기: 옵저버 패턴

dashing-alligator-9a9.notion.site

이소현님

https://www.notion.so/02-66e235f379a34e8281e124224e576371

한수아님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Chapter 02 - 옵저버 패턴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02장 정리

velog.io

 

스터디 시간에 각자의 의문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정리한 최종 정리본은 스터디 깃허브 레포지토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GitHub - GDSC-Ewha-4th/study-DesignPattern: Design Pattern study from GDSC Ewha 4th

Design Pattern study from GDSC Ewha 4th. Contribute to GDSC-Ewha-4th/study-DesignPatter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