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HWAY 1 Introduction to Kotlin
1. 기본 출력문
fun main() {
println("Happy Birthday!")
}
- fun은 함수를 의미하며, 함수란 특정 작업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섹션을 말한다.
- main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호출되는 첫 번째 즉, 기본 함수다. 모든 Kotlin 프로그램에는 main 함수가 필요하다.
- 함수 이름 뒤에는 항상 두 개의 괄호 ()가 온다. 이 안에는 함수에서 사용할 정보를 넣을 수 있다. 함수에 들어가는 이 정보를 '인수' 또는 줄여서 args라고 한다.
- 괄호 뒤에는 중괄호 쌍 {}이 있다. 작업을 실행하는 코드가 들어간다.
- println은 텍스트를 출력하도록 시스템에 알린다. 출력되는 텍스트는 따옴표로 묶여 있다.
- Kotiln에서 주석은 //이다.
2. 변수 만들기 및 사용
val age = 5
- val는 변수 이름을 나타내는 예약어다. 이 뒤에 변수 이름을 쓴다.
- 단일 등호를 사용하여 오른쪽의 값을 왼쪽의 명명된 변수에 할당한다.
- 즉, 할당된 값이 5인 변수를 선언하는 것이다.
- v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된 변수는 한 번만 설정할 수 있다. 나중에 프로그램에서 값을 변경할 수 없다.
-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경 가능한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println("You are already ${age}!")
println("${age} is the very best age to celebrate!")
- ${variable}은 텍스트가 아니라 변수임을 알리는 기호다.
3. 함수
fun main() {
val border = "%"
val timesToRepeat = 4
printBorder(border)
println("Happy Birthday, Jhansi!")
printBorder(border, timesToRepeat)
}
- 함수는 fun 키워드로 시작하고 이름, 괄호, 중괄호로 이루어져 있다.
- 함수 이름은 소문자와 동사로 시작한다. 또한 카멜표기법(첫번째를 제외한 단어 시작마다 대문자)을사용한다.
- 함수 호출시에는 함수 이름과 괄호()를 사용한다. ex) println()
4. 리팩터링
- 출력을 변경하지 않고 더 효율적으로 또는 더 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코드를 변경하는 것을 '리팩터링'이라고 한다.
- 바로 위 코드를 보며 구분선을 출력하는 printLn문에서 기호 23개로 구성된 문자열을 출력하는게 아니라 기호 한개를 23번 출력한다고 생각해보자.
fun printBorder() {
repeat(23) {
print("=")
}
}
- 위 코드에서 에서 동일한 코드를 반복하거나 루프처리하는 repeat() 문은 '루프'의 일종이다.
- 괄호 () 안에는 반복 횟수, 중괄호 {} 안에는 반복할 코드를 쓴다.
5. 인수
fun printBorder(border: String, timesToRepeat: Int) {
repeat(timesToRepeat) {
print(border)
}
println()
}
- 함수의 장점은 인수를 사용하여 개발자가 입력 값을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 인수의 이름 border 뒤에는 콜론 :이 오고, 그 다음에 자료형 String이 온다.
- 함수에 전달되는 2개 이상의 인자는 쉼표로 구분한다.
- Kotlin의 경우 자료형 첫글자는 대문자다.
- 함수 인수 사용 요약: 함수에 인수를 사용하려면 다음 세 가지 작업을 실행해야 한다.
함수 정의에 인수와 유형을 추가: printBorder(border: String)
함수 내에서 인수를 사용: println(border)
함수 호출 시 인수를 제공: printBorder(border)
6. 참고 할만한 사이트
- Kotlin 온라인 컴파일러
- Vocabulary for Android Basics in Kotlin
PATHWAY 2 Create your first app
1. Android Studio 실행하기
- Name은 앱의 이름이다.
- Package name은 Android 시스템에서 앱을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이 이름은 조직의 이름 뒤에 앱 이름이 나오는 기본 이름으로 지정되며 모두 소문자다.
- Save location은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이다.
- Language는 프로젝트에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를 말한다.
- Minimum SDK는 앱을 실행할 수 있는 Android의 최소 버전을 나타낸다. Oreo정도가 조금 쓸만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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