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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DG on campus Ewha Tech Blog
3-1기 스터디/Front-End 토이 프로젝트

[5주차] 이벤트 핸들링, ref: DOM에 이름 달기

by chaerim 2021. 11. 25.

GDSC FE-Toy Project Study Plan
• 2차 프로젝트 주제 선정 완료
• React 책 기반 개념 공부 진행

Week 5) ~11/18
• 발표자
이벤트 핸들링: 김채림
ref: DOM에 이름 달기: 김중현

📖 이벤트 핸들링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서 DOM 요소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이벤트라고 한다.

4.1. 리액트의 이벤트 시스템

리액트의 이벤트 시스템은 웹 브라우저의 HTML 이벤트와 인터페이스가 동일하다.

4.1.1. 이벤트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

  1. 이벤트 이름은 카멜 표기법으로 작성.

-ex)

onclick

-> onClick,

onkeyup

->onKeyUp
2. 이벤트에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
-화살표 함수 문법을 사용하거나 렌더링 부분 외부에 미리 만들어서 전달.
3. DOM 요소에만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다.
-div, button, input, form, span등의 DOM 요소에는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지만, 직접 만든 컴포넌트에는 이벤트를 자체적으로 설정 불가.
ex) <MyComponent onClick={doSomething}/> 이와 같이 MyComponent에 onClick값을 설정하면, onClick인 props를 MyComponent에 전달해줄 뿐.

4.1.2. 이벤트 종류

리액트에서 지원하는 이벤트는 다음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벤트 리액트 매뉴얼 참고


4.2 예제로 이벤트 핸들링 익히기

컴포넌트 생성 및 불러오기-> onChange 이벤트 핸들링 하기-> 임의 메서드 만들기-> input 여러개 다루기-> onKeyPress 이벤트 핸들링하기

의 순서로 공부해보겠습니다!

4.2.1. 컴포넌트 생성 및 불러오기

✍ example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render(){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App.js
  import EventPractice from './EventPractice';

const App=()=>{
  return <EventPractice/>;
};

export default App;

✔ 결과 확인

4.2.2. onChange 이벤트 핸들링하기

✍ example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render(){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onChange={
                    (e)=>{
                        console.log(e)
                    }
                }
                />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EventPractice 컴포넌트에 input 요소를 렌더링 하는 코드와 onChange 이벤트 설정.

✔ 결과 확인

  • 이벤트 객체가 콘솔에 나타남.

✍ example

  onChange={
               (e)=>{
                 console.log(e);
               }
                }
  • 콘솔에 기록되는 e 객체는 SyntheticEvent로 웹 브라우저의 네이티브 이벤트를 감싸는 객체.
  • SyntheticEvent는 네이티브 이벤트와 달리 이벤트가 끝나면 이벤트가 초기화.
  • 따라서 비동기적으로 이벤트 객체를 참조할 일이 있다면 e.persist()함수를 호출해야 함.

🧐 만약 값이 변할 때마다 인풋 값을 콘솔에 기록하고 싶다면?
✍ example

    onChange={
         (e)=>{
          console.log(e.target.value);
              }
                }
  • e.target.value를 이용.

✔ 결과 확인

4.2.2.2. state에 input 값 담기

✍ example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state={
        message:''
    }
    render(){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
                    (e)=>{
                       this.setState({
                           message:e.target.value
                       })
                    }
                }
                />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state={message:''}state을 constructor에서 꺼내서 초깃값을 설정.
  • this.setState를 호출하여 state 업데이트.
  • value={this.state.message} input의 value값을 state에 있는 값으로 설정.

4.2.2.3. 버튼을 누를 때 comment 값을 공백으로 설정

✍ example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state={
        message:''
    }
    render(){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
                    (e)=>{
                       this.setState({
                           message:e.target.value
                       })
                    }
                }
                />
                <button onClick={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button 태그에서 alert을 이용하여 현재 state값을 경고창으로 보여줌.
  • comment값을 보여준 다음 값을 공백으로 설정.

✔ 결과 확인

4.2.3. 임의 메서드 만들기

*이벤트에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한다. *

  1. 이벤트를 처리할 때 렌더링을 하는 동시에 함수를 만들어서 전달하기.

2. 함수를 미리 준비하여 전달하는 방법

4.2.3.1. 기본 방식

onChange와 onClick에 전달한 함수를 따로 빼내서 컴포넌트 임의 메서드를 만들어 보자.
✍ example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state={
        message:''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handleChange=this.handleChange.bind(this);
      this.handleClick=this.handleClick.bind(this);
  }
  handleChange(e){
      this.setState({
          message:e.target.value
      });
  }  
  handleClick(){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render(){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임의 메서드가 이벤트로 등록되어도 this를 컴포넌트 자신으로 제대로 가리키기 위해서는 메서드를 this와 바인딩하는 작업이 필요. (this.handleChange.bind(this))

❗ 만약 바인딩하지 않는다면 this가 undefined를 가리키게 됨.

4.2.3.2. Property Initializer Syntax를 사용한 메서드 작성.

메서드 바인딩은 생성자 메서드에서 하는 것이 정석이다. 그러나 새 메서드를 만들 때마다 constructor도 수정해야하므로 불편하다. 이를 더 간단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example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state={
        message:''
    }

  handleChange=(e)=>{
      this.setState({
          message:e.target.value
      });
  }  

  handleClick=()=>{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render(){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 }>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바벨의 transform-class-properties 문법을 사용하여 작성한 코드.
  • 화살표 함수 형태로 메서드를 정의하여 간단하게 표현 가능.

4.2.4. input 여러 개 다루기

event 객체를 활용해서 input을 여러 개 다뤄보자. (input 여러 개를 처리하기 위해서 메서드를 여러개 만들 필요가 없다! )
✍ example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state={
        message:'',
        username:''
    }

  handleChange=(e)=>{
      this.setState({
         [e.target.name]:e.target.value
      });
  }  

  handleClick=()=>{
      alert(this.state.username+': '+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username:'',
          message:''
      });
  }
    render(){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이름을 입력하세요"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 }>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e.target.name을 사용해서 각각의 input에 맞는 값으로 state에 삽입. (각각의 input마다 name이 다르므로 ! )
  • 객체 안에서 key를 [ ]로 감싸면 그 안에 넣은 레퍼런스가 가리키는 실제 값이 key 값으로 사용됨.
    ex) [e.target.name]:e.target.value에서 [e.target.name]은 곧 "username"이나 "message"

✔ 결과 확인

4.2.5. onKeyPress 이벤트 핸들링

✍ example

    handleKeyPress=(e)=>{
      if(e.key==='Enter'){
          this.handleClick();
      }
  }
    render(){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이름을 입력하세요"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onKeyPress={this.handleKeyPress}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 }>확인</button>
            </div>
        );
    }
  • Enter키를 눌렀을 때 handleClick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게끔 handleKeyPress 메서드 추가.

4.3 함수 컴포넌트로 구현해보기

useState을 통해 사용하는 상태에 문자열이 아닌 객체를 넣어보자.

✍ example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const[form, setForm]=useState({
        username:'',
        message:''
    });
const {username, message}=form;
const onChange=e=>{
    const nextForm={
        ...form,//기존의 form 내용을 이 자리에 복사 
        [e.target.name]:e.target.value// 덮어쓰기 
    };
    setForm(nextForm);
};
const onClick=()=>{
    alert(username+': '+message);
    setForm({
        username:'',
        message:''
    });
};
const onKeyPress=e=>{
    if(e.key==='Enter'){
        onClick();
    }
};
return(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 const[form, setForm]=useState({ });에서 form은 객체의 현 상태, setForm은 상태를 바꿔주는 함수.

  • 기존의 form 내용을 복사하고 원하는 값으로 덮어 씌우는 작업 필요

    • 여기서 사용한 ... 문법은 spread 문법. 이는 객체의 내용을 모두 "펼쳐서" 기존 객체를 복사.
    • 이러한 작업을, "불변성을 지킨다" 라고 함. 불변성을 지켜주어야만 리액트 컴포넌트에서 상태가 업데이트가 됐음을 감지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필요한 리렌더링이 진행.
      • ✅ 리액트에서 객체를 업데이트하게 될 때에는 기존 객체를 직접 수정하면 안되고,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서, 새 객체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

    더 자세한 설명은 링크를 참고하세요.HTML에서 id를 사용하여 DOM에 이름을 다는 것 처럼 리액트 프로젝트 내부에서 DOM에 이름을 다는 방법이 있다. 바로 ref(reference의 줄임말) 개념이다.

  • 📖 ref: DOM에 이름 달기

❓ 리액트 컴포넌트 안에서 id는 사용하면 안되나?
-id를 사용할 수 있지만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같은 컴포넌트를 여러 번 사용한다면 중복 id를 가진 DOM이 여러개 생기므로 잘못된 사용법이다. (HTML에서 DOM의 id는 유일해야하므로 ! )
✅ 그러나 ref는 전역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컴포넌트 내부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5.1. ref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해야 할까?

ref는 DOM을 꼭 직접적으로 건드려야 할 때 사용된다.

ValidationSample 컴포넌트 만들기->input에 ref 달기-> 버튼을 누를 때마다 input에 포커스 주기
순서로 실습을 진행해보자

5.1.1. 예제 컴포넌트 생성

ValidationSample.css와 ValidationSample.js 파일 생성
✍ example

//css
.success {
  background-color: lightgreen;
}

.faliure {
  background-color: lightcoral;
}
//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ValidationSample.css';

class ValidationSample extends Component{
    state={
        password:'',
        clicked:false,
        validated:false
    }
    handleChange=(e)=>{
        this.setState({
            password:e.target.value
        });
    }
    handleButtonClick=()=>{
        this.setState({
            clicked:true,
            validated:this.state.password==='0000'
        });
    }
    render(){
        return(
            <div>
                <input
                type="password"
                value={this.state.password}
                onChange={this.handleChange}
                className={this.state.clicked ? (this.state.validated ? 'success':'faliure'):''}
                />
                <button onClick={this.handleButtonClick}>검증하기</button>
            </div>
        );
    }
}

export default ValidationSample;
  • input에서는 onChange가 발생하면 handleChange를 호출하여 state의 password값을 업데이트.
  • button에서는 onClick 이벤트가 발생하면 handleButtonClick을 호출하여 clicked값을 true로 설정.
  • input의 clssName 값은 버튼을 누르기 전에는 비어있는 문자열을 전달, 버튼을 누를 후에서는 success 또는 faliure값 전달. (이에 따라 input 색이 변함. )

5.1.2. App 컴포넌트에서 예제 컴포넌트 렌더링

✍ example

//App.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ValidationSample from './ValidationSample';

class App extends Component{
  render() {
    return (
     <ValidationSample/>
    );
  }
}
export default App;

5.1.3. DOM을 꼭 사용해야 하는 상황

  1. 특정 input에 포커스 주기
  2. 스크롤 박스 조작하기
  3. Canvas 요소에 그림그리기

5.2. ref 사용

콜백 함수를 통한 ref 설정 createRef를 통한 ref 설정
-가장 기본적인 방법 -ref를 달고자 하는 요소에 ref라는 콜백함수를 props로 전달 -더 적은 코드로 쉽게 사용 가능 -리액트 v16.3부터 도입 (이전 버전에서는 작동하지 않음.)

5.2.1. 콜백 함수를 통한 ref 설정

✍ example

<input ref={(ref)=>{this.input=ref}}/>
  • 콜백 함수는 ref 값을 파라미터로 전달 받음.
  • this.input은 input 요소의 DOM을 가리킴. 이를 통해 input이라는 이름의 ref 생성.
  • ref 이름은 자유롭게 설정 가능. ex) this.superman=ref

5.2.2. createRef를 통한 ref 설정

✍ example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RefSample extends Component{
    input=React.createRef();

    handleFocus=()=>{
        this.input.current.focus();
    }

    render(){
        return(
            <div>
                <input ref={this.input}/>
            </div>
        );
    }
}
export default RefSample; 
  • 리액트에 내장되어있는 createRef 함수를 이용하여 ref 생성.
    1. input=React.createRef(); : 컴포넌트 내부에서 멤버 변수로 React.createRef()를 담아줌.
    2. input ref={this.input} : ref를 달고자 하는 요소에 ref props로 넣어주면 ref 설정이 완료.
    3. this.input.current.focus(); : ref를 설정한 DOM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this.input.current를 조회하면 됨.

5.2.3. 적용

버튼을 눌렀을 때, 포커스가 다시 input 쪽으로 자동으로 넘어가도록 코드를 작성해보자.

5.2.3.1. input에 ref 달기

✍ example

   <input
       ref={(ref)=>this.input=ref}
       (...)
   />
  • 콜백 함수를 이용하여 ref를 달아줌.

5.2.3.2. 버튼 onClick 이벤트 코드 수정

✍ example

handleButtonClick=()=>{
        this.setState({
            clicked:true,
            validated:this.state.password==='0000'
        });
        this.input.focus();
    }
  • this.input이 컴포넌트 내부의 input요소를 가리킴.
  • 따라서 일반 DOM을 다루듯이 코드 작성 가능.

5.3. 컴포넌트에 ref 달기

컴포넌트 내부에 있는 DOM을 컴포넌트 외부에서 사용할 때 컴포넌트에 ref를 단다.

5.3.1. 사용법

✍ example

<MyComponent 
    ref={(ref)=>{this.myComponent=ref}}
/>
  • 컴포넌트에 ref를 달면 MyComponent 내부의 메서드 및 멤버 변수에도 접근 가능.
    ex) myComponent.handleClick, myComponent.input

5.3.2. 컴포넌트 초기 설정

✍ example

//ScrollBox.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ScrollBox extends Component{
    render(){
        const style={
            border: '1px solid black',
            height: '300px',
            width:'300px',
            overflow:'auto',
            position:'relative'
        };

        const innerStyle={
        width:'100%',
        height:'650px',
        background:'linear-gradient(white, black)'
         }
      return(
        <div style={style}
        ref={(ref)=>{this.box=ref}}>
        <div style={innerStyle}/>
        </div>
         );
    }
}
export default ScrollBox;
  • ScrollBox.js 컴포넌트 파일 생성. (최상위 DOM에 ref를 달아줌.)

✍ example

//App.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ScrollBox from "./ScrollBox";

class App extends Component{
  render() {
    return (
     <ScrollBox/>
    );
  }
}
export default App;
  • ScrollBox 렌더링.

5.3.3. 컴포넌트에 메서드 생성

✍ example

    scrollToBottom=()=>{
    const{scrollHeight, clientHeight}=this.box;
    this.box.scrollTop=scrollHeight-clientHeight;
    }
  • scrollTop : 세로 스크롤바 위치
  • scrollHeight : 스크롤이 있는 박스 안의 div 높이
  • clientHeight : 스크롤이 있는 박스의 높이
  • 스크롤바를 맨 아래쪽으로 내리려면 scrollHeight에서 clientHeight 높이를 빼면 됨.

5.3.4. 컴포넌트 ref 달고 내부 메서드 사용

✍ example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ScrollBox from "./ScrollBox";

class App extends Component{
  render() {
    return (
      <div>
        <ScrollBox ref={(ref)=> this.scrollBox=ref}/>
        <button onClick={()=>this.scrollBox.scrollToBottom()}>
         맨 밑으로
        </button>
       </div>
    );
  }
}
export default App;

🛑주의할 점
문법상으로는 onClick={this.scrollBox.scrollBottom}으로 써도 틀린 것은 아님. 그러나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 될 때에는 this.scrollBox가 undefined이므로 this.scrollBox.scrollBottom값을 읽어오는 과정에서 오류 발생. 따라서 새로운 함수를 만들고 내부에서 this.scrollBox.scrollToBottom 메서드를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음.

✔ 결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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